더케이내과의원

뇌출혈

가족처럼 따뜻하게 보살피는,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효담요양병원

뇌출혈이란?


뇌출혈이란 두개 내에 출혈이 있어 생기는 모든 변화를 말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약75%) 고혈압이 원인이 뇌출혈이고 드물게 백혈병이나 재생불량성 빈혈등의 혈액 질환과 종양, 외상, 매독 등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뇌출혈은 외상과 자발성 출혈로 구분


뇌출혈 환자는 고혈압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혈압은 뇌혈관에 미세한 흠집을 유발시켜 작은 충격에도 터질 수 있게 만들고, 동맥경화 증상까지 나타나게 되면 혈관의 탄력이 떨어져 쉽게 혈관이 터지게 됩니다.

뇌출혈의 위험인자


ㆍ 술은 뇌출혈의 위험인자이며, 이차적으로 혈압을 증가시키는 원인으로는 명백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담배를 꼽을 수 있습니다.

ㆍ 간 기능이 좋지 않은 환자, 심장병을 앓는 환자, 뇌경색이 있었던 환자, 혈액 질환이나 항응고제 복용환자들에게서 뇌출혈의 위험성이많습니다.

ㆍ 간혹 고위험 산모의 경우나, 혈관염을 앓는 경우에도 뇌출혈의 위험이 있습니다.

응급 대처 요령


뇌출혈이 생기면 환자는 의식을 잃고 쓰러지게 되며 구토를 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환자를 발견하는 즉시 입안의 이물질 모두 제거하고 옆으로 편안하게 눕힙니다.

/_files/6viA3WoYl.png /_files/6viA5BHKU.png


가능한 호흡이 원활하게 되도록 조이는 옷들을 풀어 주고, 즉시 119나 병원에 연락하여 구급차로 환자를 병원으로 옮깁니다.
우황청심환이나 다른 약을 먹이는 일은 기도를 막히게 하여 환자를 더 나쁘게 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절대 먹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치료와 예방법


치료
- 뇌내출혈을 일으킨 환자는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혈종의 수술적 배출의 필요성에 대하여 검토하여야 합니다.
- 약물치료를 포함하는 보존적인 치료와 수술적인 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용되어야 합니다.
예방법
- 뇌출혈 예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고혈압 예방입니다.
- 고혈압 유무를 체크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뇌출혈 위험인자(고혈압, 심장질환, 흡연 등)들에 대한 예방이 필요합니다.
- 특히,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주의를 해야 합니다

고혈압성 뇌출혈이란?


고혈압성 뇌출혈은 문자 그대로, 고혈압 외 다른 원인을 찾을 수 없는 뇌출혈로
임신중독증 등의 급성 고혈압이나 만성 고혈압의 병력이 있으면서 뇌실질내 출혈의 특징적인 위치가 확인될 때를 말합니다.

손상받은 뇌 모세혈관이 파열되어 출혈을 일으킨 고혈압성 뇌출혈


고혈압성 뇌내출혈의 연령분포는 20대에서 80대까지이나 대부분은 40세에서 70세사이에 발생합니다.
성별의 차이는 거의 없으나 남자에 약간 호발하는 것으로 되어 있고
보통 혈압이 200/100mmHg의 범위에서 잘 발생되지만 수축기압이 160mmHg이하에서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혈압성 뇌 내 출혈이 잘 발생하는 부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01
    피각부 출혈

  • 02
    시상부 출혈

  • 03
    피질하 출혈

  • 04
    교출혈

  • 05
    소뇌출혈


고혈압성 뇌내출혈의 증상은 출혈부위, 출혈량, 출혈의 파급양상에 따라 임상증상을 달리합니다.

  • 1
    가벼운 신경학적 증상부터 혼수 또는 급사까지 다양합니다.
  • 2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두통을 동반한 몸의 일부 마비증상이 시작되고 의식 저하가 나타납니다.
  • 3
    의식이 있을 수도 있고 혼수나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 4
    국소적 또는 전신적 발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원인은 혈관이 압력을 이기지 못한 파열


고혈압성 뇌내출혈의 원인에 대하여는 여러 학설이 있지만, 고혈압성 뇌내출혈이 일어나는 가는 관통혈관은 점진적으로 분지가 되지 않아 단계적인 압력의 감소가 일어나지 않으므로 굵기에 비해 압력이 높은데다 혈관의 초자성 변성으로 말단부의 폐쇄나 협착으로 근위부의 압력이 더 증가되어 미세동맥류가 있거나 없는 부위를 포함해 가장 약한 부위에서 파열이 일어난다는 설이 가장 널리 인정되고 있습니다.

고혈압성 뇌출혈 진단


CT, MRI, 뇌혈관 조영술 이용합니다.

환자가 갑자기 두통이나 구토와 함께 운동마비, 감각마비, 의식저하 등의 신경학적 장애를 보일 때는 곧바로 뇌CT, 뇌 MRI, 뇌혈관 조영술 같은 검사를 통하여 뇌출혈의 정확한 진단을 합니다.

/_files/6viCUETZ6.png /_files/6viCWb3-B.png


뇌내출혈을 일으킨 환자는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하며, 혈종의 수술적 배출의 필요성에 대하여 검토하여야 합니다.
약물치료를 포함하는 보존적인 치료와 수술적인 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용되어야 합니다.

고혈압성 뇌내출혈의 가장 중요한 예방법은 뭐니뭐니해도 고혈압의 예방입니다.
성인의 경우 특히 현대사회에서의 식습관의 변화, 운동부족 등으로 나이가 들면서 고혈압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항상 고혈압 유무를 체크하여 있으면 조절해야 합니다.
그 외에 뇌졸중의 위험인자(고혈압, 심장질환, 흡연 등)들에 대한 예방이 필요하며, 고혈압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에게서는 더욱이 주의가 요망됩니다.